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0대 50대 60대 간호조무사의 현실

by 플러피 슈즈 2023. 2. 28.

오늘은 심오한 주제를 들고 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평생 직업을 생각하며 취득하는 간호조무사 자격증 이야기인데요, 단순 자격증 정보보다는 간호조무사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40대 50대 60대 간호조무사의 현실에 대해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하는 사람들

요즘엔 과거에 비해 안정적인 일자리가 점점 더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지금은 90년대 2000년대 초반에 비해 다양한 아이디어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늘었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기회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범한 사람들은 회사와 같은 조직 안에서 안정적인 직장인으로 생활을 영위하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정년을 채우기가 쉽지 않은 시대입니다. 따라서 늦은 나이에도 취득할 수 있고 비교적 오래 일할 수 있는 간호조무사에 많이들 도전하십니다.

 

자격증 사진
이미지 출처: pexels

 

간호조무사 자격증 따게 된 사연

저 또한 회사에 소속되어 오랜 시간 직장인으로 충실하게 살아왔는데요, 40대, 50대 이후 하나둘씩 자리를 떠나는 선배들이나 출산 후 경력단절로 고심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언제고 대체될 수 있는 자리 말고 기술을 익혀 자격증을 따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수많은 자격증 중 왜 간호조무사 자격증 공부를 먼저 시작했는가 하면 현재 한국이 처한 현실 때문에 의료보건 분야에 미래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간호조무사는 의료인이라고 할 수 없지만 짧은 시간 내에 병원 업무에 대해서 합법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되어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간호조무사 학원 수강생 연령대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위해 국비지원을 받아 학원에 등록 후 첫 수업에 참여했는데 다양한 연령대의 수강생이 교실을 채우고 있었습니다. 총인원은 약 30명 정도였고 예상대로 40대가 제일 많았고 50대는 30% 정도, 60대 세 분, 나머지는 2030이었습니다. 무엇보다 60대에 자격증을 취득하러 오신 선생님들을 뵙고 무척 놀랐는데요, 수업이 진행될 수 록 열의를 다해 성심껏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40대 50대 60대 추천?

제가 소속되어 공부하던 자격증반의 수강생들은 개인사정으로 중간에 수강을 포기한 한 사람을 제외하고 모두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60대 선생님 세 분도 모두 무난하게 합격하셔서 현재 병원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간호조무사 자격증 과정을 40대, 50대, 60대 분들에게 추천하느냐 묻는 다면 저는 다음 사항을 먼저 고려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자격증 취득을 위해 약 1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 자격증을 통해 언제고 취업이 가능한 직업을 가지고 싶다.
  • 일자리가 풍부한 직업을 원한다.
  • 진입장벽이 아주 낮지 않으면서 누구나 다 도전하기는 어려운 자격증을 원한다.
  • 평소 병원 업무에 관심이 많았다.
  • 전업 주부로 아이를 키우고 나니 경력이 단절되어 직장을 잡기가 어렵다.
  • 앞으로 쭉 의료보건 계열에서 경력을 쌓고 싶다.

 

 

간호조무사 50대 60대 취업 현실

위 내용 중 많은 것을 공감한다면 도전하실 자격이 충분합니다. 다만 현실적인 것은 미리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위해 의원과 병원을 돌며 실습을 진행해보니 40대 신규는 개인 내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한의원 취업이 비교적 자유로운 반면 50대, 60대 신규는 40대보다는 자리가 한정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50대 60대는 한방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근무자 대부분이 50대, 60대고 이 연령대의 신규도 취업이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단, 지역별, 병원별 차이는 존재합니다. 저와 같은 반에서 공부하셨던 50대 후반의 신규 간호조무사 선생님은 자격증을 취득하자마자 여러 병원에 지원했고 몇 곳의 병원을 거쳐 본인에게 잘 맞는 직장에 안착하여 즐겁게 근무 중 이십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한 번에 내게 찰떡인 일자리를 찾아야겠다는 생각만 버리면 조금 돌아가더라도 꼭 맞는 자리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40대 50대 60대 간호조무사의 현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시험공부도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의 과락기준이 그리 높지 않으편이며 수업시간에만 잘 따라와도 대부분 무난히 시험에 합격하시는 분위기 입니다. 잘 할 수 있을까 망설이는 분들이 계시다면 하루라도 빨리 경험해보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간호조무사 현실

댓글